본문 바로가기
해결! 책

예술애호가가 느끼는 아름다움에 관한 책 -심미안 수업

by 아뜨니 2022. 7. 25.
반응형

예술애호가인 딜레당트가 이야기하는 심미안 수업 책의 내용을 알아봅니다. 

예술에 관심이 많지만 한 분야를 깊이 탐구하지 않고 겉으로만 하는 사람을 딜레당트라고 하는데요~

윤광준 작가님은 자신을 딜레당트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예술애호가가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각이 의식적인 활동이라 내가 의미를 둔 것만이 미적 감흥을 허용한다고 하였습니다. 즉, 내가 어떤 사물이나 환경에 의미를 부여해야 아름답다~고 느낀다는 것! 

심미안 수업에는 총  5개의 예술분야에서 어떤 의미를 부여해야하는지 어떤 의미가 부여되어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심미안 수업 책표지
심미안 수업 책표지

 

책 소개

[심미안 수업] 윤광준 

2018. 12.20 

p288

 

책 추천 대상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안다를 실천하고 싶으신 분

-미술, 음악, 건축, 사진, 디자인 분야에 대한 심미안을 갖고 싶으신 분

-예술의 숨은 의도를 발견하고 싶으신 분

 

책 추천 이유

-말로 표현이 안되는 미적 감각을 쉽게 풀어서 설명했기 때문 

-예술애호가라면 아름다움이 뭔지 내가 왜 아름답다고 느끼는 건지 한번쯤은 궁금했을 텐데

 그에 대한 답이 될 것 같기 때문 

 

책 내용 브리핑  - 미술 파트로 한정

도서의 목차는 총 6파트로 나뉘며, 5개의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저는 미술에 관해서만 브리핑할께요! 

(미술) 숨은 의도를 발견하는 기쁨

(음악) 지금 이 순간만 사는 행복

(건축) 나를 둘러싼 공간이 확장되는 마술

(사진)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에 주목하는 힘

(디자인) 일상의 욕망을 다독이는 지혜 

 

PART1 우리는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끼는가 

나는 모르겠네, 테이블에 꽃병을 놓아야 할지
나는 모르겠네, 저 사물을 분홍색으로 칠할지 파란색으로 할지
나는 모르겠네, 직선이 좋은지 곡선이 선호하는지
나는 모르겠네, 나는 모르겠네라는 말을 그만해도 될지
[알렉산드로 멘디니] 

 

1. 인간의 흔적이 묻은 것이 아름답다

-인위적으로 만든 것들에는 사람이 추구하는 가치가 녹아있다. 스쳐지나가는 자연의 아름다움에서는 느낄 수 없는 지극함이 있다. 

2. 나는 얼마나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나

-많은 예술품이 숱하게 볼 수 있는 사물이나 풍경을 다룬다. 느끼려고 마음을 연 사람에게만 익숙함 속에 숨어 있는 새로운 감흥의 세계를 보여준다.

3. 차이를 통해 본질을 이해하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조화와 통일성을 추구한다. 어떤 일이라도 정성을 들이면 그런 경향이 강해진다. 

PART2 숨은 의도를 발견하는 기쁨, 미술

회화를 배운다는 것은 사물을 정확히 보는 방법을 배운다는 것과 같다
그것은 단지 눈으로 보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키몬 니콜레이즈] 

1. 왜 꼭 미술관에 가서 그림을 봐야할까

-미술관에 가면 일단 이곳의 작품들이 소중하다는 것을 먼저 인정하고 들어가게 된다. 감상을 위한 최적의 맥락을 제공되는 것이다. 

2. 낯선 그림도 좋아지려면

-심미안을 기르려면 자신이 잘 모르는 낯선 대상과 마주했을 때의 첫 느낌이 중요하다. 그 느낌을 어떻게 내 마음에 자리매김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3. 보고도 좋다고 못 느낀다면

-그림 뒤에는 누군가의 내면이 있다. 묘하게 끌리는 사람과 마주한 듯한 느낌을 갖는 것이야말로 그림을 감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4. 추상화와 동양화는 어떻게 이해하나

-작가의 의도에 주파수를 맞추려 할때 진정으로 다가온다.

5. 전시를 즐기는 여섯가지 방법

-그림이 풍기는 힘과 내용의 공감

6. 미술관 밖에서 미술 만나기

-사람들이 예술을 선망하는 건 아름다움만큼 강한 힘이 없기 때문이다. 

-직접 보고 직접 들어야만 그 깊이를 알 수 있어 매번 새로운 흥분이 함께하는 일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