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결! 책

예술의 쓸모 [2탄] 예술을 통한 스마트한 마케팅 전략

by 아뜨니 2022. 7. 28.
반응형

예술의 쓸모 두 번째 시간으로-예술을 통한 스마트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합니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면 2탄, 3탄 쭈욱 계속됩니다!

예술의 쓸모의 도서의 경우 현대사회 및 현대인들에게 적용할 만한 내용들이 많은 것 같아요! 

오늘은 고전 예술을 통해 현대를 관통한 마케팅 전략, 브랜딩 전략 등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케팅뿐 아니라 고객을 응대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예술의 쓸모 책표지
예술의 쓸모 도서

 

도서 목차 추천 대상

-마케팅 기획 및 전략가들

-브랜딩 전략가

-소비자 심리가 필요하신 분들 

 

도서 내용 브리핑 

[2부] 시대를 매혹한 스마트한 전략가들

1. 시대정신을 파악하라 : 호가스의 스마트한 포지셔닝 전략

-시대의 막장 드라마의 인기 작가처럼 자극적인 소개와 화면 구석구석 풍자 요소를 넣어 작품성을 높임

2. 호기심을 자극하라 : 평범한 것도 특별하게, 네덜란드 정물화

-17세기 무역, 상업에 관심→  부 추적 →바니타스 정물화 탄생

※바니타스 정물화란? 주요 메시지는 세속적인 삶은 짧고 덧없다는 것을 해골, 유리잔, 책, 깃털 등의 소재로 그린 그림 

-사물에 메시지를 담고 있다.

-17세기만 예술사에 거론되었으나 200년 뒤 프랑스에서 부활 

바니타스

3. 위기는 또 다른 기회 : 인생이라는 파도타기의 명수, 다비드

-사회변화에 편승해 왕의 장학생에서 혁명의 화가로! 

-신고전주의→현실 그대로가 아닌 목적성을 가지고 미화

※신고전주의란? 합리적인 미학에 바탕을 두어 엄격하고 균형 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 입체적인 형태의 완성이 중요시됨. 

-대격변의 시대를 살며 순발력과 영민함(권력자가 원하는 바를 캐취)을 활용해 위기를 또 다른 기회로 활용

4. 기대치를 넘어서는 감동을 선사하라 : 루벤스의 고객 만족 비결

-쿠르베(사실주의)를 넘어 사실에 기반한 상상력 가미

※사실주의란? 예술에서 주관적, 감정적인 것에 반해 객관적인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여 재현하려는 사조

-불행한 메디치의 인생을 화려하고 곱게 그려 넣다

루벤스 작

5.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반영하라 : 카날레토, 관광 필수품을 그리다.

-11세기~13세기 십자군 전쟁으로 베네치아 조선술이 크게 주목, 베네치아 상인을 통해 유럽으로 전하

-이탈리아 여행(베네치아)이 성행하여 그랑 쿠르 또는 그랜드 투어 유행하게 됨. 베네치아는 무역도시에서 관광도시로 변신

-사실보다 더 사실적인 환상을 보여주는 전략(담고 픈 풍경만 프레임에 담는 것처럼)

안토니오 카날레토 작

6. 낭만을 선사하라 : 알마 다테마의 향수 마케팅

-19세기 후반 산업화로 분주한 도시에 낭만을 선사한 전략

-고대 로마로의 회귀, 대리석의 화가

-19세기 프랑스에서는 마네, 모네, 쿠르베처럼 모더니즘을 높이 평가하였으나 영국 빅토리아 시대(낭만의 시대)는 저평가 

알마 다테마 작

7. 독보적 가치로 승부하라 : 방탕아 카라바조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강렬한 명암대비와 감정을 숨기지 않는 바로크의 문을 연 화가

-어둠 속에서 더욱 빛나는 색채의 아름다움

 

2022.07.23 - [해결! 책] - 예술분야 도서 추천-예술의 쓸모

 

예술분야 도서 추천-예술의 쓸모

예술의 쓸모를 알기 위해 예술분야 도서를 추천합니다. 예술은 사치다. 예술해서 뭐하냐 등으로 예술의 쓸모를 치부해버리는 순간, 인간의 삶은 너무 팍팍해집니다. 인간의 삶에 예술이 왜 필요

artbrief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